오늘의뉴스

당신은 왼눈잡이? 오른눈잡이?

한번쯤은 2007. 3. 30. 10:38

왼손잡이가 있고 오른손잡이가 있듯이, 세상사람 중 일부는 오른 눈 잡이이고 일부는 왼눈 잡이이다. 총 인구의 2/3 이상(일부 통계에 따르면 80% 가량)이 오른눈 잡이이고 ‘양눈잡이’는 희소하다. 오른쪽 눈에 들어온 시각적 신호에 더욱 크게 의존하는 경우 오른눈잡이로 분류된다.

독일의 과학 매체 이노베이션 리포트(innovations-report.de)는 지난 주 오른눈 잡이와 왼눈 잡이의 글 읽기 능력 차이에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곳은 러시아 현대 인문학 대학(Modern University for the Humanities)의 인지 신경학 연구소.

연구팀은 컴퓨터 모니터의 좌측 혹은 우측에 글자를 위치시켜 놓고, 피실험자들이 모니터 중앙을 향하도록 한 후 읽기 능력을 분석했다.

그 결과 왼눈 잡이의 경우 왼쪽에 있는 텍스트를 더 빨리 읽었다. 또한 왼눈잡이의 뇌는 텍스트의 한 지점에 눈이 고정된 순간 더욱 많은 상징과 기호를 받아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오른쪽에 위치한 텍스트를 읽을 때는 텍스트 읽기 속도가 떨어졌다.

흥미로운 점은 오른 눈 잡이의 경우 텍스트의 위치와 읽기 능력 사이에 상관관계가 없었다는 사실이다. 왼쪽에 있는 텍스트와 오른쪽 텍스트를 읽는 속도가 차이가 없었던 것이다.

러시아 과학자들은 이번 연구 결과가 훈련용 비디오나 문손잡이 그리고 스푼 등 다양한 물건을 만들 때 중요한 참조가 될 것으로 평가했다.

그렇다면 자신이 왼눈 잡이인지 오른눈 잡이 인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영국의 한 과학 사이트(sciencemadesimple.co.uk)에 소개된 설명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다.

엄지와 검지를 이어 동그라미를 만든다. 양 눈을 뜬 채 멀리 있는 아무 물건가 그 동그라미 속으로 들어오도록 맞춘다. 그 다음 양쪽 눈을 하나씩 번갈아 감는다. 보통은 왼쪽 눈을 감으면 그 물건이 손가락 원 밖으로 나간 것으로 보이게 된다. 이 경우 당신은 오른눈 잡이이다.

자신이 오른눈 잡이인지 왼눈 잡이인지를 파악하는 것은 사격, 양궁, 다트를 등 조준이 필요한 스포츠 활동에는 중요성을 갖는다. 왼눈 잡이라면 왼손으로 쏴야 하는 것이다. 야구와 골프에서도 중요하다는 주장이 있다. 한편 어느 손을 주로 쓰는지와 어느 쪽 눈이 지배적인지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는다. 어느 쪽 눈이 지배적인가에 따라 사물은 조금씩 다르게 보인다. 눈이 우리를 속이는 것이다.

(사진 : 오른눈잡이 왼눈잡이 판별법을 보여주는 사진들이다)